휴마시스(주), 고대구로병원 연구중심병원 R&D 협력위원회
2015-04-15

작성일자: 2015-01-06

 

"연구중심병원 R&D 협력위원회" 외부위원을 만나다 : 차정학 대표이사, 휴마시스(주)

 

고대구로병원은 2014년 5월 12일에 연구중심병원 R&D협력위원회 외부위원 위촉식을 가졌으며, 연구중심병원 뉴스레터에 매월 외부위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호에 소개해드릴 위원은 휴마시스(주)의 차정학 대표이사 입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신 차정학 대표이사님께 감사드립니다.

 

1. 휴마시스(주) 소개를 간단히 해주십시오.

휴마미스는 현재 100여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0년에 설립된 이래 80여 품목이 넘는 다양한 진단시약 제품들을 개발, 생산, 판매해 오고 있는 바이오벤처 기업입니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창업 멤버들은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에서 진단시약과 바이오시밀러 (BIOSIMILAR) 개발에 참여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체외진단산업분야 중에서도 POCT (Point-of-Care) 관련 제품의 개발에 주력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급성심근경색 검사키트(Troponin I, CK-MB, Myoglobin)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의 검사 (BNP, FABP, D-dimer, hsCRP)에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구성하였고, 검사방법에 있어서도 정성적 래피드 테스트 뿐만아니라 POCT Reader기를 이용한 정략적 검사법도 개발 완료하여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 시장 진입을 시작으로 전세계적인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해외 저개발국가의 풍토병인 뎅기, 말라리아 검사키트 역시 국제기구(WHO)의 최고 품질평가를 획득하여 해외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 (임신, 배란, 폐경) 검사키느 관련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향후 휴마시스는 현재의 면역학적 POCT 분야에서 뿐만아니라 다양한 POCT 검사분야 (혈액응고, 혈구분석 등)에도 신제품개발에 도전함으로써 POCT 분야에서 전문화되고 독보적인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2. 현재 진행중인 연구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연구명, 연구비, 연구기간, 지원기관 등)

최근 구로병원 연구팀과 진행하고 있는 연구는 산자부에서 지원하는 광역경제권 거점기관지원 기술개발사업으로 "응급실 환경에서의 HIV 감염성 질환의 멀티분석 디바이스 및 정량적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과제로 2013년 9월에서 2016년 8월까지 총 2년간 1,200,000천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자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섬유소재 고감도 probe를 개발하여 POCT 소재로 적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검사결과를 정량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연구입니다.

 

3. 현재 진행중인 연구의 기대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개발된 고감도 probe 소재는 고 민감도를 요구하는 진단시약의 개발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고 정량적 모니터링 시스템은 만성질환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에 도움이 되로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참여 연구원의 인원 구성 및 역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

섬유소재 개발의 중심지인 대구광역시의 대구경북과학기술원과 다이텍연구원이 섬유소재 개발연구를 담당하고 있고 휴마시스 중앙연구소가 소재의 활용기술과 제품개발 연구를 그리고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연구팀이 개발된 제품의 임상평가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5. 현재 공동연구를 진행중인 파트너가 계신지요?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연구진들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서브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단분산 유/무기 입자 제조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휴마시스 연구팀은 분석디바이스를 정량분석장비를 통해 정량화하는 알고리듬을 개발하여 제품화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6. 연구협력이 가능한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먼저 새로운 진단마커와 고감도 probe 및 소재 개발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찾고 있는 분야 입니다. 그리고 의료기기개발의 특성상 임상의사 분들과의 협력연구는 우수한 제품개발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7. 연구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어려우셨던 순간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연구개발의 성과가 매출로 나타날 때 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초기 매출이 투자된 개발비에 비해 급성장하는 경우도 드뭅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후 순위로 돌리는 순간 기업의 가치도 하락하기 시작한다는 신념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투자가 결국은 기업의 성장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8. 휴마시스의 향후 계획은 어떠하신지요?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POCT 리더기를 중심으로 한 현장검사 시스템의 제품군의 매출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중인 기술들의 제품화를 가속화 하는 것입니다.

 

9.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해주십시오.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우수한 공동연구를 진행해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차정학 대표이사

chajh3@humasis.com